아미시 로맨스(Amish Romance_Follow this)

2020. 3. 10. 05:09etc/영상읽기

세상의 새로운 트렌드를 살피게 하는 '짧은 다큐'인 '팔로우 디스'(우리말로 '디스'의 어감 때문인지 '어스'로 표기하고 있지만)를 보게 되었다. 그 중 하나가 눈에 띄었다. '아미시 로맨스', 종교적 순수성과 단순한 삶에 대한 동경, 그리고 때묻지 않은 로맨스에 대한 환상이 깃든 이 소설 장르에 제법 많은 수의 미국인들이 반응하고 있다는 이야기.

Amish

기독교에서, 재세례파 계통의 개신교 종파. 주로 17세기 이후 유럽에서 종교 박해를 피해서 이주한 스위스-독일계 이민자 중심. 창시자는 스위스의 종교개혁자 야곱 아만(Jakob Ammann).  미국 펜실베이니아주와 캐나다 온타리오주에 주로 거주. 자동차나 전기·전자제품, 전화, 컴퓨터 등 현대문명 거부로 유명. 종교적 이유로 스스로 외부세계와 격리한 채 생활. 아미시파 교인들은 펜실베이니아 독일어로 불리는 독일어 방언을 사용. 단순하고 소박한 검은색 계통의 옷만 입으며, 대다수 교인은 전통 방식의 농축산업에 종사한다. 아이들은 자신들이 설립한 마을내 학교에서만 교육하게 하며, 종교는 연구대상이 아니라는 믿음에 입각해 종교와 과학을 가르치지 않는다. 단지, 읽기, 쓰기, 계산하는 법 등 생활에 필요한 기본지식만 배울 뿐. 간단히 말해 문명을 거부하는 보수 기독교인들로 정리할 수 있음. (위키, 나무위키)

최초의 '아미시 연애소설'이라고 함
아미시 연애소설 판매량

아미시 로맨스에 대한 아미시 사람들의 반응도 듣고 있다. 소설은 소설일 뿐이라는 결론.

목가적 삶에 대한 판타지?

주 소비자는 기독교 중장년 여성.

복잡한 도시의 삶에 지친 사람들이 시골의 삶을 동경하는 경향의 미국 개신교판 중에서도 여성들의 로맨스 판타지 버전으로 요약될 수 있겠다.

현대적 순수의 판타지에 종교적 환상이 기여하는 부분을 생각해 보게 한다. 한국적 사례가 있을지 궁금해졌다.

 

Follow this는...

Follow This, a new short-form Netflix Original Documentary Series in partnership with BuzzFeed.

넷플릭스 한국어판에는 '팔로우 어스'로 되어 있음. us? earth? 둘 다 표현한 건가?

Follow this Clip, part1의 episode1 The Internet Whisper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