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디스트 패션(Modest fashion_cover-up couture_follow this)

2020. 3. 11. 10:30etc/영상읽기

통상 무슬림 여성의 패션으로 이해되는 모디스트 패션(넷플 한국어 자막엔 '보수 패션'으로 옮김)은 종교적 세계관과 패션의 관계를 생각해 보게 한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출처: https://www.independent.co.uk/life-style/fashion/modest-fashion-asos-hijab-range-design-islam-religion-a8875636.html

직역하면, '정숙한/얌전한 패션'이겠지만, 느낌상으로 '가리는 패션'/'가림 패션'이라 할 수 있겠다. 모디스트 패션은 '살을 드러내지 않고 많이 덮는 패션'이라 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무슬림 외에도 여러 종교적 배경의 여성들이 추구하는 패션이기도 하다.

다시 Follow This, cover-up couture로

모디스트 패션 산업의 성장
몸을 드러내는 옷을 입어 구속된 사례, 가리기 억업

무슬림 여성의 의복 문제는 상식적으로 억압의 상징인데, 모디스트 패션은 왜 뜰까?

레이나 루이스Reina Lewis: 911 이후로 이슬람 문화가 서구의 현대성과 얼마나 동떨어졌는지에 대한 문명 담론이 있었는데요. 특정한 종교적 정체성 때문에 오명을 받을 수 있는 상황에서 일부 여성들이 오명의 상징으로 보였던 것을 자긍심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옷을 입기로 선택했어요.

빔 아드운미Bim Adewunmi:(911 이후 자신의 종교 이슬람을 떳떳하게 드러내기 위해 히잡 착용하는 여성 늘었다. 나도 무슬림이지만 난 히잡 안 쓴다) 어떤 사람들은 억압적이라고 하고 다른 사람들은 자율적empowering이라고 하고... 어떻게 이 차이를 설명할 수 있을까요? 단지 개인적인 해석에 불과한 건가요?

레이나 루이스: 제가 여성들에게 듣기론 여성에게 가리라고 강요하는 것은 벗으라고 강요하는 것만큼 잘못되었다는 것입니다.... 행동을 결정하는 것에는 분명히 '주체감'agency이 관여합니다.

빔 아드운미:모디스트 패션의 인기가 높아지는 이유가 있을까요?

레이나 루이스: 모디스트 패션 블로거, 인스타그램 사용자, 유튜버 등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들의 중요한 활동이 많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모디스트 패션의 스펙트럼

모디스트 패션의 기본 개념
모디스트 패션의 확장
관련 패션쇼

의복의 형태와 종교적 세계관의 관련성, 그렇게 평면적인 게 아니다. 정체성, 세계관, 주체성의 앙상블은 전혀 새로운 의미의 현실을 만들어 내는 것 같다. 그것이 익숙함에 근거한 자기 합리화일지라도.